감기약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약일뿐, 감기에 효능이 있는 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까지 수없이 감기약을 먹었고, 또 아이들에게 먹여왔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저 감기약이라고 불리는 증상 억제제를 먹어왔을 뿐이다. 아직 인류는 감기 바이러스를 정면으로 겨냥한 약을 만들어낸 적이 없다. 이 책은 전문가들의 의견, 실제 의사들의 증언,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토대로 우리가 그동안 물랐던 감기약의 진실을 밝히고 있다.
약 없이 영양과 휴식만으로도 충분히 감기를 이길 수 있다!
감기약 속의 항생제가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감기약 속에 포함된 항생제는 나쁜 세균만 찾아서 죽이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좋은 균까지 닥치는 대로 죽인다. 이는 마치 항암치료와도 비슷한 맥락이다. 항암치료가 암세포를 죽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정상적인 일반 세포도 함께 죽여서 문제가 생겨난다. 결국 항생제는 우리 몸에 피해와 북작용을 주고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더불어 최근 영국 정부는 <항생제 내성 보고서>를 통해서 2005년 '슈퍼 박테리아로 전 세계에서 1000만 명이 복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슈퍼 박테리아는 그 어떤 강력한 항생제에도 살아날 수 있는 내성균이다. 의사들이 일상적으로 처방하는 항생제가 이렇게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부작용을 겪었다면 감기약을 의심해야 한다.
한해 동안 의약품 부작용으로 인한 보고는 20만 건에 육박한다. 특히 이러한 수치는 시간이 흐를수록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6년에는 2400건에 불과했던 것이 10년만에 80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인구 1명당 발생건수로는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수치이다. 감기약 역시 많은 부작용을 부르고 있다. 졸음과 현기증은 기본적인 것이고 치매,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되며 심지어 합성비타민C와 결합했을 때는 발암물질로 변한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는 사고력 장애도 유발되었다. 그러나 아직 사람드은 이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다. 현재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약이 바로 감기약이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감기약은 감기 치료를 늦추는 약이다.
PART 1 우리가 믿는 감기약의 효능은 없다.
전혀 공포스럽지 않은 감기의 실체
항생제에 대한 진실
자세히 보면 허탈한 감기약의 실체
감기약이 부르는 또 다른 부작용들
편의점 감기약의 문제점들
종합 감기약은 종합적 부작용을 얻는 길
PART 2 감기약은 어떻게 처방되는 것일까?
의사들은 왜 알면서 감기약을 처방할까?
감기 치유의 과정과 약의 역할
감기에 맞는 주사의 효능
소아 감기약은 생명을 뺏는 일
감기와 비슷하지만 다른 질병들
PART 3 감기를 이기는 비타민과 면역력의 힘
감기를 이기는 비타민C의 힘
비타민 섭취, 음식만으로는 부족한 이유
면역력 파괴의 주범들
감기에 대한 속설, 제대로 알고 가자
평소에 할 수 있는 감기 예방법
에필로그 감기는 잠깐 쉬어가라는 경고신호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