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쓰는 비누, 샴푸, 치약, 세제 속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우리의 건강을 망친다!
경피독은 우리의 일상 생활용품 속에 들어있는 각종 화학물질이 만들어낸 독성이 피부를 통해 침투하는 것을 말한다. 치약, 비누, 샴푸, 세제, 화장품, 선크림 등은 물론 각종 플라스틱 용품을 통해서도 피부를 뚫고 몸속으 로 들어온다. 입을 통해 섭취되는 경구독은 80~90%가 체외로 배출되지만, 경피독은 10%만 배출되고 나머지 는 체내에 축적된다. 이렇게 축적된 경피독은 체내에서 일종의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해 우리의 건강을 망친다.
만성피로, 알레르기, 복부비만, 불임, 암…내 몸속의 독성이 나를 공격한다.
우리 몸속에 다량의 독성이 쌓이면 여러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우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늘 만성피로로 고생한다. 우리 몸속에 쌓인 독성을 배출하기 위 해 인체가 ‘초과 근무’를 하기 때문이다. 또 체내에 쌓인 독성은 외부로 발현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피부 트러블이다. 뿐만 아니라 체내 독성은 복부에 지방이 쌓 이도록 해서 다이어트를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게 만든다. 더불어 알레르기, 비만, 불 임, 각종 암에도 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린 시절의 경피독이 학습장애, 자폐증, ADHD를 일으킨다.
거의 모든 플라스틱 용품에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함유되어 있다. 플라스틱은 이 가소제가 있어야만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화학물질 이 경피독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유아, 어린이기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을 유발해 학습장애를 일으키고, 심할 경우에는 자폐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이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뇌에 향을 미쳐 전두엽의 전피질과 편도체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경피독에서 멀어지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현대인이 화학물질에서 완전히 자유롭기는 쉽지 않다. 화학물질을 멀리하려고 치약 이나 비누, 샴푸를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기에 중요한 것은 건강한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치약에 들어있는 연마제가 어떤 성분인지, 비누와 샴푸에 들어있는 계면 활성제가 합성인지 천연인지도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사소한 생활습관의 변화가 우리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또 디톡스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경피독을 해독할 수 있는 식생활과 양요법, 운동 등을 하면 혈액 속에 있던 독성이 배출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