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두 얼굴, 알고 먹으면 건강에 득이 되지만 모르고 먹으면 독이된다!
지방이 없으면 인간은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지방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80% 정도를 제공하고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돕는다. 또 두뇌의 50~60%를 차지해 두뇌 건강을 좌우한다. 문제는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다는 점이다. 나쁜 지방인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중성지방은 고지혈증과 지방간의 위험을 높이고, 심혈관 질환과 비만, 뇌졸증, 심근경색, 암 등을 유발한다.
#목차보기프롤로그
지방은 나쁘지 않다. 과잉 섭취가 나쁠 뿐
PART1. 지방의 여러 얼굴들
지방이 하는 착한 일
우리 몸에 좋은 지방, 나쁜 지방
HDL 콜레스테롤은 좋고, LDL콜레스테롤은 나쁜 이유
'지방'이 들어간 의학용어 바로 알기
PART2 과도한 지방 섭취로 겪게 되는 질병들
질병을 만드는 지방 섭취 습관
100세 시대의 그림자, 심혈관 질환
두뇌 건강을 위협하는 과잉 지방
지방과 암, 그 위함한 관계
PART3 혈관 건강을 지키는 지방 섭취 습관
자율신경계의 균형 유지하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지방 섭취하기
지방을 과잉 섭취했을 때 식습관 바꾸기
중성지방의 섭취를 줄여줄 식습관 줄이기
'혈관 청소부' 식품 골라 먹기
운동으로 나쁜 지방 줄이기
#책속으로지방은 나쁘지 않다!
잘못된 식습관이 지방을 나쁘게 만든다!
지방에 씌여진 억울한 누명, 그리고 현실
흔히 지방 자체를 비만의 주범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진실이 아니다. 우리 몸은 적정량의 지방을 섭취하지 못하면 세포 건강과 체온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어서 면역역이 급격히 떨어지고, 자율신경계도 제대로 유지되지 않아 오히려 살이 찐다. 또 지능, 기억력, 학습능력이 떨어져 정상적인 사회생활도 쉽지 않다. 이것이 우리가 지방, 특히 옳은 지방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이유다.
행복한 100세 시대를 망치는 질병의 주범은 나쁜 지방
나쁜 지방인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만큼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각종 가공식품, 가공육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은 고지혈증을 높이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고 갑작스러운 뇌졸증 심근경색의 원인이 된다. 또 마가린이나 쇼트닝 등의 트랜스지방은 하루 2g이상 섭취하면 노화와 치매를 유발하고 심장병 사망률을 20%이상 늘린다. 100세 시대를 행복하게 보내려면 당장 나쁜 지방부터 반드시 줄여야 한다.
HDL 콜레스테롤을 늘이고,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
지방은 고소한 맛 때문에 끊기가 쉽지 않고, 더구나 사회생활에서 하는 고지방 식사로 어쩔 수 없이 지방을 과잉 섭취하게 된다. 그렇더라도 지방 과잉의 시대에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나쁜 지방을 머릴해야 한다. 평소 좋은 지방인 호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시품들을 먹고, 지방을 과잉 섭취했을 때는 채소와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해 과잉 지방을 배출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