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소비를 하면서 어떤 사람은 비용 절약에 그치지만 또 어떤 사람은 비용 절약을 넘어 재테크까지 하고 있다. 『같은 소비 다른 혜택』은 다양한 소비자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고 소비 패턴에 맞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개는 생각만큼 혜택이 크지 않다고 생각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지만 저자는 원 플러스 원이나 기획제품, 캐시백까지 놓치지 않고 소개하며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는 방법 '돈을 버는 소비'로 가는 길을 안내한다.
#목차보기프롤로그
나 아닌 다른 사람만 소비하면서 혜택을 보고 있다고?
01 소비패턴 변화
1. 시대별 유통 변화
2. 정보화 혁명으로 시작된 유통 혁명
3. 소비가 돈이 되는 시대
02 소비자 혜택의 진실
1. 소비를 통한 여러 가지 혜택
할인가 / 원 플러스 원 / 반값 할인
포인트 제도 / 캐시백 제도 / 현금 캐시백 제도
2. 다양한 소비자 혜택의 차이
1세대: 시장 중심의 소비자 혜택(할인과 덤)
2세대: 백화점 중심의 소비자 혜택(포인트 제도)
3세대: 대형할인마트 중심의 소비자 혜택(원 플러스 원, 반값 할인)
4세대: 홈쇼핑과 네트워크 마케팅 중심의 소비자 혜택(캐시백)
03 네트워크 마케팅이 제공하는 소비자 혜택
1. 소비자 혜택의 본질
혜택을 구분짓는 범위의 차이
잠식과 상생의 차이
혜택 그 이상의 차이
2. 숫자로 본 소비자 혜택
3. 유통을 혁신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알찬 소비자가 튼실한 사업자로
시대가 변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소비자 유통사업
신유통이라 쓰고 신문화라고 읽는다
에필로그
대세는 ‘돈을 버는 소비'
#책속으로나 아닌 다른 사람만 소비하면서 혜택을 보고 있다고?
여러분은 소비를 하면서 얼마나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까? 같은 소비를 하면서 어떤 사람은 비용 절약에 그치지만 또 어떤 사람은 비용 절약을 넘어 재테크까지 하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지갑을 열어보십시오. 아마 현금은 전보다 훨씬 적고 신용카드는 2~3장 들어 있을 것입니다.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카드를 사용하기가 훨씬 더 편리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카드를 사용하면 돈이 나가는 것이 직접 보이지 않아 씀씀이가 더 커집니다. 당장 돈이 나가지 않으니 현금을 사용할 때보다 더 많이 쓰는 소비패턴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이러한 소비패턴에 익숙해진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소비자 혜택을 받고 있나요? 혹시 소비하면서 더 많은 혜택을 볼 수는 없을까 하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요? 자신의 소비패턴을 정확히 분석해본 적이 있나요? 원 플러스 원이나 기획제품 등이 내게 얼마나 많은 혜택을 주는지, 소비금액의 몇 퍼센트가 캐시백으로 돌아오고 그 캐시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봤는지요?
대개는 생각만큼 큰 혜택으로 느껴지지 않아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을 말하자면 그것을 ‘덤’으로 받는 정도로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보통 이렇게 생각하지요.
‘어차피 소비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혜택이 많을 걸 소비하는 게 낫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