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트럼프 시대에서 살아남는 미래 투자 대비책!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 일생일대의 기회를 발견하라”
300만 독자가 선택한 ‘부자 아빠’ 시리즈 최신작
부자와 권력자들이 돈, 정부, 은행 제도를 이용해 부를 강탈하는 방법을 살피고, 금융 비상사태 속에서 자산을 확보하는 미래 투자 대비책을 소개한 『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가 민음인에서 출간되었다. 세컨드 찬스란, 위기를 기회로 바꿀 때 찾아오는 인생의 두 번째 기회라는 의미로, 저자는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붙잡을 때 세컨드 찬스가 찾아온다고 강조한다. 트럼프 당선 후 세계정세는 정치·경제적으로 예측 불가능한 혼돈에 봉착했다. 이 책에 의하면 위기라는 키워드가 대두된 지금이야말로 최고의 기회를 붙잡을 수 있는 절대 절명의 순간이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국민을 비호한다는 미명 아래 정책, 제도, 교육, 시스템 등을 통제하며 부를 강탈한 정치 지도자들을 고발하고, 그들의 술수에 흔들리지 않고 부를 지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위기 속에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이 책은 트럼프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를 이끄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T. Kiyosaki)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킨 동기부여 전문가. 일본계 미국인 4세대로 1947년 하와이에서 나고 자랐다. 그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자신의 아버지와, 정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부자가 되었던 친구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배우면서 그는 결국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미해양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해병대에 자원, 베트남전에서 장교이자 무장헬리콥터 조종사로 복무했다. 전역 후 제록스 하와이 지점에서 세일즈맨으로 일했으며 30세가 되던 1977년부터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다.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가 강해 자신을 발전시키는 강의와 세미나는 어김없이 찾아 다녔다.
30~34세 사이 그는 큰 성공과 큰 실패를 한꺼번에 맛본다. 34세가 되던 1981년 '재기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 20세기가 낳은 천재이자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자'라 불리는 R. 벅민스터 풀러 박사를 만난다. 로버트는 스승의 가르침대로 인생을 대혁신한다. 돈을 쫓는 인생이 아닌 소명을 찾아 사는 인생을 선택한다. 유해물질을 배출하던 사업체를 정리하고 미국 본토로 들어가 기업 근로자들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자기계발 교육을 시작한다. 그러한 노력은 재정교육으로 심화되었고, 로버트는 38세가 되던 1985년에 투자교육 및 금융컨설팅을 중점적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을 설립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교육가'가 된다. 47세에 은퇴를 선언하더니 50세가 되던 1997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집필해 세계적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다. 이 책은 이후 10년 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로 이어졌으며 로버트 기요사키는 글로벌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른다. 2006년에는 도널드 트럼프와 함께 『기요사키와 트럼프의 부자』를 집필해 다시 한 번 큰 화제를 일으켰다. 도널드 트럼프와 함께 쓴 『부자』가 출간 즉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 최근에는 『부자들의 음모』,『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등을 통해 세계적인 금융위기 이후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경제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또 한번 주목받고 있다.
역자 : 안진환
경제경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문 번역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명지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 출강한 바 있다. 저서로 『영어실무번역』『Cool 영작문』 등이 있으며, 역서로 『스티브 잡스』『빌 게이츠@생각의 속도』『포지셔닝』『미운오리새끼의 출근』『허브 코헨, 협상의 법칙 2』『보랏빛 소가 온다 2』『실리콘밸리 스토리』『전쟁의 기술』『넛지』『스틱!』『스위치』 등이 있다.
헌사 버크민스터 풀러에 부쳐 …… 4
서문 우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10
1부 과거 …… 13
Chapter 1 왜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가? …… 17
Chapter 2 미래를 내다본 인물 …… 51
Chapter 3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69
Chapter 4 강탈이란 무엇인가? …… 86
Chapter 5 다음 번 붕괴 …… 129
Chapter 6 1000조 달러는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인가? …… 155
Chapter 7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법 …… 182
2부 현재 …… 229
Chapter 8 이전과 이후 …… 232
3부 미래 …… 265
Chapter 9 ‘학교 다녀라’의 반대 …… 279
Chapter 10 ‘실수하지 마라’의 반대 …… 287
Chapter 11 ‘우수한 성적을 받아라’의 반대 …… 300
Chapter 12 ‘좋은 직장을 얻어라’의 반대 …… 315
Chapter 13 ‘채무에서 벗어나라’의 반대 …… 329
Chapter 14 ‘소득 수준 이하로 살아라’의 반대 …… 345
Chapter 15 ‘부정행위 하지 마라’의 반대 …… 353
Chapter 16 ‘부자는 탐욕스럽다’의 반대 …… 359
Chapter 17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의 반대 …… 369
Chapter 18 ‘돈을 저축하라’의 반대 …… 382
Chapter 19 ‘비상사태는 나쁘다’의 반대 …… 397
마치며 세상을 바꾸는 세 가지 관점 …… 402
감사의 말 이 책을 펴내기까지 도움을 준 모든 이에게 …… 404
오늘날 가장 중요한 화두는 ‘위기’다. 위기에는 ‘위험’과 ‘기회’라는 양면성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당신의 두 번째 기회는 위험을 피하고 점점 커져 가는 글로벌 금융 위기에 내재하는 기회에 대비할 때 비로소 찾아올 것이다. --- p.11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거대한 권력의 이동과 부의 이전을 목격한다는 것은 몹시 흥분되는 일이다. 새로운 시대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다. 이 변화를 잘 관리하면 인류를 옥죄는 많은 족쇄가 풀릴 것이고, 우리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번영의 시대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만약 상황이 순조롭게 돌아가지 못하고 현재의 권력층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폭력을 동원해 승리한다면 우리는 새로운 암흑의 시대를 맞이해야 할지도 모른다. --- p.42
킴과 내가 굳이 돈을 벌어야 할 필요가 없음에도 리치대드컴퍼니를 운영하는 이유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돈과 인생의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오늘날 전자 게임과 앱의 발전 덕분에 리치대드컴퍼니는 또 한 번의 기회를 맞이할 태세를 갖추었다. 정보화 시대가 가져다 준 도구와 기술을 활용해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두 번째 기회의 묘미는 원하는 만큼, 필요한 만큼 제한 없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우리는 과거에 그랬더라면 어떠했을까 생각하며 징징거리며 후회하는 대신 두 번째 기회를 추구할 선택권이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대해 더 많이 깨달을수록 우리가 선택한 두 번째 기회의 성공 확률은 더 높아진다. --- p.67
폭시록시는 사람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말만 한다. 금융 교육이 없다면 사람들은 귓가에서 밀어를 속삭이는 폭시록시에게 이끌리고 말 것이다. 금융 교육을 받지 못했으니 그와 관련해서 머리에 든 것이 별로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버니 매도프가 한 역사상 가장 큰 폰지 사기(Ponzi Scheme) 사건도 그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해 주고 500억 달러를 자신의 동굴로 끌어들였다. 그보다 심한 폰지 사기는 주식 시장, 부동산 시장, 복권, 사회보장제도 등이다. 단 이들은 ‘합법적인’ 폰지 사기들이다. --- p.207
당신은 지금 그런치라는 ‘보이지 않는’ 거인들이 돈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사는 세상을 통제하고 있는지 보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종이돈을 무한정 공급하며, 우리가 제공하는 노동과 우리가 모으는 저축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세금 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삶을 어렵게 만든다. 이제 당신은 진정한 부자들이 왜 장기적인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부자들은 주식과 사업의 지분을 매각하고 빈곤층과 중산층에 속한 사람들은 그 주식을 산다. 당신은 왜 학교에서 학생들을 금융 장님으로 만들고 봉급을 위해 일하라고 가르치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 p.225
나는 학교에서 금융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누구나 금융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우리에게는 실수하면 벌을 받는 게 아니라 실수에서 배우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동전에는 앞면, 뒷면, 옆면이 있고 이는 곧 세상을 보는 데 세 가지 관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옆면’은 양면을 다 볼 수 있는 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보다 중요한 관점을 나타낸다. 나는 이 세 가지 관점이 우리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다.
다가올 최악의 경제 비상사태,
우리에게 위기인가 기회인가?
저자는 이 책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과거’ 속에서 금융 위기의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분석하며, ‘미래’에 맞이할 두 번째 찬스를 위해 위기와 역경 속에서 일생일대의 기회를 찾는다. 더불어 계층별 자본 소득, 중산층 소득 가구 수, 주택 압류 현황, 소비자 물가 지수, 대졸자 실업률 등의 변화 추이를 50여 개의 도표, 그래프, 그림으로 분석하며 다가올 미래를 예측한다.
저자는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는 ‘비상사태(emergency)’라는 단어에서 ‘부상(emerge)’을 포착한다. 즉 사람들이 위기라고 생각하는 비상사태로부터 새로운 것, 새로운 사람, 새로운 사회가 부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으로 사고한다면, 트럼프 당선 후 정치·경제적으로 위기와 기회라는 상반된 키워드가 대두된 지금 이 시점이야말로 최고의 기회를 붙잡을 수 있는 절대 절명의 순간이 될 것이다.
권력자, 부자들로부터 나의 부(富)를 지켜라
로버트 기요사키는 두 번째 기회를 맞이할 수 있게 자신을 이끈 영혼의 스승으로 세계적인 건축가이자 미래학자인 버크민스터 풀러를 꼽는다. 버크민스터 풀러가 창안한 그런치(GRUNCH, ‘보편적 총 현금강탈 Gross Universal Cash Heist’의 머리글자로 만들어진 약어) 개념을 빌려 우리의 부를 강탈하기 위해 교묘하게 심어 놓은 정책, 제도, 교육, 시스템 등을 지적한다. 그런치 세력은 우리를 수호해 준다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정치 지도자까지 포함한다. 저자는 이를 폭시록시(Foxy Loxy, 간사한 꾀로 우매한 동물을 잡아들이는 여우)에 빗대어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의 귓가에 밀어를 속삭이며 이중적인 정책을 펼치는 정치인들의 행위를 폭로한다.
그에 의하면, 실업률 수치를 조작한 존 F. 케네디, 사회보장기금을 정부의 총예산으로 편입시킨 린든 B. 존슨, 인플레이션 수치를 조정하기 위해 에너지와 식료품 항목을 제외시킨 리처드 M. 닉슨, 에리사 법을 통과시킨 제럴드 포드, 블랙 먼데이 주가 대폭락 사건을 발생시킨 로널드 레이건, 세금 인상을 단행한 조지 H. W. 부시, 글라스-스티걸 법을 폐지한 빌 클린턴, 메디케어 현대화법을 통과시킨 조지 W. 부시, 오바마케어를 추진한 오바마 모두 국민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일부 권력자와 부자들의 배를 불리며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쳤다.
그렇다면 정책과 제도의 술수에 속지 않고 현명하게 자신의 부를 지키고 늘리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저자는 저축보다는 1차적 자원에 투자하고, 부동산을 이용해 현금흐름을 창출하며, 무엇보다 이 모든 시스템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금융 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금융 교육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시야를 확보할 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생각의 전환 역시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부자 아빠의 생각 전환법
· 학교에 다녀라 ⇒ 학교에서는 금융 교육을 하지 않는다. 학교에서는 돈을 위해 일하는 법을 가르치지만, 금융 교육은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자산을 획득하는 법을 가르친다.
· 실수하지 마라 ⇒ 학교에서는 실수를 가장 적게 하는 사람이 이기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사람이 이긴다. 실수는 연습의 또 다른 이름이다.
· 우수한 성적을 받아라 ⇒ 학교에서는 읽고 쓰기를 잘하고 수학을 좋아하면 좋은 성적을 거둔다. 사회에서는 신체·정신·감정·영성 지능이 골고루 발달된 사람이 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사람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다.
· 좋은 직장을 얻어라 ⇒ 직장의 안정을 추구할수록 금전적 자유는 줄어든다. 부를 이룩하고 싶다면 재정적 자유부터 획득하라.
· 채무에서 벗어나라 ⇒ 대부분의 사람들이 빚을 나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채와 세금을 활용하여 현금흐름을 확보하면 빚도 이득이 될 수 있다. 좋은 빚은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준다.
· 소득 수준 이하로 살아라 ⇒ 소득 수준 이하로 사는 것이 검소하고 올바른 삶이라 믿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보다 부유하게 살 권리가 있다. 자산 기둥에 관심을 집중하여 수입을 늘리면 그 권리를 누릴 수 있다.
· 부정행위 하지 마라 ⇒ 도움을 구하는 것을 부정행위라고 부르는 유일한 장소는 학교뿐이다.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조언자에게 도움을 구할 때 인생의 기회는 확대된다.
· 부자는 탐욕스럽다 ⇒ 사람들은 돈의 양이 아니라 돈을 버는 과정 때문에 부자를 탐욕스럽다고 여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나눠 주면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다.
·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 금융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 하는 투자는 위험하다. 금융 교육을 받고, 훌륭한 조언자를 두고, 시간에 대한 통제력을 가진다면 투자는 최고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돈을 저축하라 ⇒ 저축할 때 우리의 돈은 강탈된다. 현명한 부자는 돈을 저축하지 않지 않고 돈을 계속 움직이게 만든다.
· 비상사태는 나쁘다 ⇒ 많은 사람들은 비상사태 속에서 혼돈이나 위기만 본다. 모든 비상사태 속에는 기회가 존재한다.